News/암호화폐 뉴스 (Crypto News)

#01.1. 암호화폐를 공부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 돈 (Money)

Protoss 2022. 2. 25. 21:11

옵저버 뉴스 (Observer News)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Protoss입니다 👨🏻‍🚀

Observer News는 암호같이 어려운 암호화폐를 누구나 쉽고 재밌게 설명합니다.

암호화폐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암호화폐가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 암호화폐가 왜 중요한지 아직 잘 와닿지 못하는 분, 암호화폐를 단순히 사고파는 게 아니라 조금 더 깊게 알고 싶은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들어가며

 

일반적으로 암호화폐라고 하면 뭐가 연상되나요?

 

비트코인? 이더리움? 일런 머스크와 도지코인?
암호화폐를 통한 일확천금의 꿈?

 

극심한 시세 변동에 따라 파도처럼 흔들렸던 나의 감정들?

 

우리들이 암호화폐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이러한 것들이 연상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뉴스 언론을 통해 보고 들었던 내용이 바로 이러한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정확히 표현하면, 언론은 대중의 흥미와 자극을 위해 이러한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저는 2017년부터 암호화폐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블록체인을 공부했고, 또 대중 매체에서는 암호화폐를 어떻게 보도하는지 주의 깊게 지켜보았습니다.

 

그렇게 5년 동안 언론을 관찰한 결과, 뉴스 미디어는 암호화폐 가격, 일런 머스크, 영끌 투자, 벼락부자 등등 오직 암호화폐의 현상만을 다룰 뿐이었습니다.

 

암호화폐와 관련 기존의 뉴스 기사는 대부분 이럴 것입니다

 

딱 여기까지 였습니다. 자극적이고, 피상적이며 현상적인 이야기들입니다. 사람들의 주목과 관심을 끌기 위해 자극적인 이야기를 보도할 뿐 암호화폐의 본질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해주는 곳은 찾기 힘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동료가 코인에 투자하여 떼돈을 벌고 아파트를 샀다는 것은, 어떤 선택에 대한 결과입니다. 도지 코인이 지난 며칠 동안 수백 퍼센트, 수천 퍼센트 상승했다는 것은 하나의 현상입니다. 일런 머스크가 트위터에서 도지 코인을 자랑하는 것은 하나의 행동일뿐입니다.

 

본질과 현상

 

이것들 모두 왜 그런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왜 어떤 사람은 암호화폐로 아파트를 구매할 수 있었고, 도지 코인은 왜 이렇게 가격이 오를 수 있었으며, 일런 머스크는 왜 저렇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곳이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 옵저버 뉴스 (Observer News)는 암호화폐의 현상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이해하고, 나아가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암호화폐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오늘 뉴스에서는 우리들이 더 늦기 전에 암호화폐를 공부해야 하는 3가지 이유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실 암호화폐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수많은 이유들이 있을 수 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3가지 만을 추려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첫 번째 이유, 바로 돈 (Money) 때문입니다.

 

2022년 현재 화폐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가히 화폐 개혁이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거대한 변화가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여러분의 자산을 지키는 방법은 바로 암호화폐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2022년 현재 지구촌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부동산 논란, 지구 온난화, 우즈베키스탄 갈등 등 중요한 이슈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이슈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단연코 화폐 개혁일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이슈들에 비해, 특히 그 중요성을 고려했을 때 대중들에게 가장 덜 알려진 것 역시 바로 화폐개혁입니다.

 

많은 중앙은행들이 CBDC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즉, 화폐개혁이 진행 중입니다.

 

왜 그럴까요?

 

많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일상이 바빠서 암호화폐를 공부할 시간이 부족했을 수도 있고, 언론의 자극적인 뉴스에 빠져 간과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태까지 역사를 공부하며 느꼈던 것은, 무언가 중요한 일이 발생했을 때 대중은 잘 모르는 상태에서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조금 더 정확히 표현하면 사태의 실상을 가장 마지막에 알게 되는 것은 대중이었던 것입니다. 6.25 전쟁이 그랬고, IMF가 그랬고,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그러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좋은 정보는 소수가 독점할 때 가치가 높아집니다. 그렇기에 (역사가 반복되듯) 화폐개혁을 준비하는 쪽은 최대한의 준비를 끝낸 후 대중에게는 마지막에 통보할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한다면 암호화폐와 그 중요성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은 것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래 거대한 변화가 일어날 때는 하루아침에 진공 상태로 일어날 수 없습니다. 규모가 크면 클수록, 영향력이 크면 클수록 많은 흔적을 남길 수밖에 없습니다.

 

암호화폐가 촉발한 화폐 개혁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화폐 관련 지표들은 모두 돈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미국의 부채

 

암호화폐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이러한 data들이 모두 증거이며, 이것들은 모두 거대한 변혁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남겨지는 흔적과도 같은 것들입니다.

 

 

어떤 분들은 물어볼 것입니다: "그래서, 이 화폐 개혁이 나와 무슨 상관인데?"

 

간단히 말씀드리면, 현재의 패러다임 전환기에 어떤 포지션을 취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10년 후 20년 후 미래가 결정될 가능성이 큽니다.

 

통찰력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화폐 개혁의 단서들을 보면서 자신의 미래를 준비할 것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화폐 개혁이 아닌 밤 중에 홍두깨처럼 갑작스럽게 느껴질 겁니다.

 

이러한 선택의 차이는 지금 당장은 사소하지만 미래에 엄청난 차이를 가져올 것입니다.

 

사실 우리는 최근에 이것을 한번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정부가 부동산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 수십 번 경고했어도, 똑같은 경고를 듣고 어떤 사람은 대출을 받아 아파트를 구매해서 벼락부자가 되었고, 다른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다가 벼락 거지가 되었습니다.

 

"서른넷 동갑내기 대학-입사 동기 자산 격차" (동아일보)

 

 

이러한 빈부격차는 앞으로 더 심해지면 심해졌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서울과 지방, 강북과 강남, 가진 사람과 가지지 못한 사람 사이의 간극은 앞으로 더욱 커지기만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또다시 물어야 합니다. 이대로 끝인가? 이제 더 이상 기회가 없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앞으로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부동산을 시작으로 앞으로 모든 자산에서 극심한 변동이 있을 것이고, 이때 어떤 포지션을 취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돈의 미래가 결정될 것입니다.

 

이때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의 돈을 지키는 방법은 바로 암호화폐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2부에서 계속)

 

 

 

 

주의: 본 자료는 정보 공유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절대 아닙니다. 투자는 자신의 책임하에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